금융결제원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금융결제원(이하 “결제원”이라 한다)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용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처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에 의거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아래와 같이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결제원은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고객 및 이용기관 담당자의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집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될 경우에는 동의를 받아 처리하겠습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결제원은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하거나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이하 금융실명법) 제4조에 의거하여 금융회사로부터 제공받습니다. 다만, 민원응대 등을 위해 필요한 이용기관 정보는 자동이체서비스 제공업체(결제원, 금융회사 등)로부터 제공받고 있습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수집에 대한 동의)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이용고객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동의함」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결제원은 다음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합니다.

금융결제원에서 수집,이용하는 개인정보 목록
구분 용도 처리 정보 비고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이용고객
본인확인 성명, 예금주실명번호 주1)주2) 필수항목
휴대폰 번호 선택항목
본인의 자동이체 신청내역 확인 성명, 예금주실명번호, 계좌번호 주2) 필수항목
자동이체서비스 요금청구기관 고객안내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필수항목
본인의 자동이체 신청내역 확인 성명, 예금주실명번호, 계좌번호 주2) 필수항목

제5조 (개인정보의 보유·이용기간)

결제원은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와 관련된 개인정보는 자동이체 신청일로부터 자동이체 해지일까지 위의 처리목적을 위하여 보유 · 이용됩니다. 단, 해지내역은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해지일 이후 5년간 보유 · 이용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결제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개인정보 관련 법령 등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파기되어집니다.
  2. 2.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영구 삭제하며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결제원은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이용을 위해 고객 본인의 동의를 받아 관련법령에 저촉되지 않는 경우에만 다음과 같이 제3자에게 고객정보를 제공합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목록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개인정보 보유기간
이동통신사(SKT,KT,LGU+,MVNO) 휴대폰 본인확인 성명, 생년월일, 내/외국인구분, 휴대폰번호, 가입이동통신사 이동통신사에서 보유중인 정보로 별도의 이용기간 없음
㈜한국모바일인증 1년간 보관 후 영구삭제

제8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결제원은 개인정보처리를 제3자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결제원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적 조치
    개인정보보호 관련 규정 및 계획 수립, 개인정보취급자 최소화 및 교육 등
  2.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관리, 고유식별정보 등 주요개인정보 암호화, 네트워크 송수신 구간 암호화, 침입탐지시스템 등 보안솔루션 설치 및 운영 등
  3.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접근통제, 장비 및 자료 반출입 통제 등

제10조 (이용고객과 법정대리인에 대한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고객과 법정대리인은 결제원에게 언제든지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등을 요구할 권리가 있으며 동 권리행사는 결제원에게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해서 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고객 과 법정대리인의 권리행사가 있는 경우 결제원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률에 의거 이용고객과 법정대리인의 요청을 처리할 수 없는 경우 해당 사실을 고객에게 통지합니다.
<양식> 개인정보 열람 등 관련서식(요구서, 통지서, 위임장)

제11조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1. 결제원 자동이체 통합관리업무는 홈페이지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쿠키(cookie) 등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고객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고객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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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등)

결제원은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아래와 같이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3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제14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6. 9. 30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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